contle_worship_02.gif
총 게시물 203건, 최근 0 건

요한복음 강해 (8) - 예수를 믿는다는 것

글쓴이 : admin 날짜 : 2017-12-31 (일) 14:28 조회 : 255

강림절 둘째주 / 요한복음 강해 (8)

예수를 믿는다는 것 To Believe Jesus”

요한 John 3:16-21 / 20171217

 


   ‘예수를 믿는 것이 아닌 것은

   예수를 믿는 다는 것은 무엇일까?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 우리가 예수를 믿는다고 할 때, 우리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믿는 것일까? 그것은 내 주변의 누군가를 믿는 것과 어떻게 다른가? 아니면 그것과 같은 것인가? 예수라는 사람을 믿는 것인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인가? 예수 믿으면 내가 구원 받는다는 것을 믿는 것인가? 하나님을 믿는 것과는 또 어떻게 다른가? 이렇게 질문 하다보면 예수 믿는다는 말이 결코 간단한 말이 아님을 알수 있다.

   오늘은 예수를 믿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무언가의 실체를 제대로   밝히려면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껍데기들, 실체가 아닌데 실체인척 하는 것들을 벗겨내야 한다. 그래서 먼저, 예수 믿는 일이라고 흔히 생각하지만 사실은 예수 믿는 것과 상관없는 것들, 예수 믿는 일의 실체가 아닌 것들을 밝혀보자. 이 껍데기를 벗겨내면 알맹이가 드러나게 될 것이다.

1. 누군가를 신뢰하듯 신뢰하는 것?

   - 약속을 잘 지키고 성실하며 신뢰할만한 사람에게 우리는 당신을 믿는다고 말한다.

   - 예수를 믿는다는 말은 이렇게 예수님이 신뢰할만한 사람이어서 믿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2. 지켜주고, 복 주고, 영생 줄 것을 믿는 것?

   - 우린 흔히 예수님이 나를 지켜주시고, 복 주시고, 구원과 영생을 주신다는 사실을 믿는다.

   - 예수님이 그런 분이라는 점은 틀린 말은 아니나,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그런 뜻이 아니다.

3. 신적 대상을 믿는 것

   - 불교인들이 부처님을 믿고, 이슬람인들이 알라를 믿고, 샤만이 두려운 자연물을 믿듯이?

   - 다른 종교인들을 틀리고 나만 올바른 신을 믿는다고 생각

   - 그러나 믿는 대상만 다를 뿐, 예수를 신적 대상으로 믿는 것은 그들과 다를 바가 없다

   -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그런 것과 다르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16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1. 예수 그리스도 안에 담긴 하나님의 지극한 사랑을 믿는 것

   -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 ‘이처럼은 무얼 말하는가? 외 아들을 주실만큼!

   -  예수님은 누구인가? 하나님의 외아들인가? 성육하신 하나님 자신인가?

   - 하나님의 외 아들 예수,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예수, 이 두 표현은 모순이 아니다.

   - 이 두 표현은 하나님이 세상을 얼마나 사랑하셨는지를 드러내는 신학적 메타포

   - 한마디로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로 할 수 없는 사랑의 상징

   - 따라서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예수라는 신적 존재를 믿는게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을 믿는 일 

 

2.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셨다는 사실을 믿는 것 

   - 바울은 세상이라는 말을 부정적으로 사용했다. 죄와 탐욕을 따라 사는 삶의 방식을 뜻한다.

   - 그러나 여기서 세상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천지 만물(우주와 자연, 산과 바다, 인간과 동물)

   - 좀더 구체적으로는 나와 너를 사랑하셨다는 뜻 

   -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셨음을 믿는 것, 그리고 너를 사랑하셨음을 믿는 것 

      1) 하나님이 나를사랑하셨음을 믿는 일의 중요성

       - 우리 대부분은 내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자주 잊고 산다.

       - 나는 누구인가? 천지와 우주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이 사랑하는 존재다.

       - 하나님이 나를 (외아들을 주실만큼)사랑하신다는 사실을 진짜 믿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 천하를 얻은 기분, 건강한 자신감과 자존감, 삶에 대한 책임감과 소명, 기쁨과 감사

       -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믿는 것

      2) 하나님이 너를사랑하셨음을 믿는 일의 중요성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신다고 할 때, 세상 속에는 나뿐 아니라 너도포함된다.

       - 내가 사랑받는 존재인 것처럼 너도 사랑받는 존재임을 아는 것을 넘어 믿어야 한다.

       - 믿음은 앎을 넘어선다. 앎은 머리에 그칠 수 있지만 믿음은 우리 삶을 바꾼다.

       - 너를 향해서 우리의 마음을 크게 오픈하고, 너그럽게 받아들여야 할 이유가 여기 있다.

       - 우리와 다른 사람들, 다른 신념이나 생각을 가진 사람들, 심지어 다른 종교인들에게도

       - 하나님은 그들도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진짜로 믿어야 한다.

       -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이 나와 다른 사람도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믿는 것이다.

 

3. 하나님의 사랑 받은 자로 사는 것  

   - 사랑 받은 자는 반드시 사랑 받은 자의 삶을 살게 되어 있다.

   - 사랑의 놀라운 힘 가운데 하나는 사랑받은 자로 하여금 사랑을 나누게 하는 힘이다.

   - 그런데 사랑을 많이 받았는데도 사랑받지 않은 사람처럼 사는 사람들도 있다.

   - 그들은 어떤 이유에서든(상처, 무의식) 자기 스스로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 사랑을 준다고 다 사랑 받는 것이 아니다. 사랑을 받아들이는 자가 복이 있다

   - 관건은 사랑을 많이 받았느냐가 아니라 사랑을 많이 받아들였느냐에 있다.

   - 사랑을 많이 받아들인 사람은 반드시 사랑을 나누는 삶을 살게 되어있다.

   - 사랑은 사랑받은 자로 하여금 사랑의 통로가 되게 한다. 사랑으로 살게 한다.

   -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많이 받아들이고 사랑받은 자로 사는 것이다.

 


<예수 오심>을 기다리며

   - 하나님이 어떻게 이 세상을 사랑하는지 아시는가? 우리를 통해 세상을 사랑하신다.

   - 하나님은 손과 발이 없다. 우리가 그분의 손과 발이 되어 그분의 사랑을 퍼트려야 한다

   - 우리가 서로 사랑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이 세상을 사랑하실 방법이 없다

   - 따라서 우리의 사명은 하나님의 사랑받은 자로 살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널리 퍼트리는 것이다.

   - 대림절을 보내고 있다. 예수님이 오심을 기다리는 계절이다. 우리는 무엇을 기다리는가?

   - 하나님의 사랑을 기다리고, 그 사랑을 받은 자로 살아갈 준비를 하는 것이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